종로구, 종로장애인복지관에서 5가지 영역의 100여 가지 다양한 서비스 제공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발달과정에 맞는 맞춤식 복지서비스를 제공
2012-08-13 안희섭기자
종로장애인복지관과 푸르메재활센터가 장애인,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8월부터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하고, 함께할 이용자를 모집한다.
종로장애인복지관은 사회통합, 운동기능, 직업지원, 지역연계, 운영지원 등 5가지 영역에서 100여 가지의 다양한 내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종로장애인복지관은 7월부터 서비스 이용 및 재활 관련하여 당사자와 가족의 상담을 진행하여 왔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등록장애인과 지역주민은 상담예약 후 상담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서비스를 확인하고, 담당자는 상담내용을 반영하여 서비스에 반영한다.
한편 푸르메재활센터는 푸르메재활의원, 푸르메장애인전문치과, 푸르메한의원, 푸르메바우처치료실 등의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 시설들은 포괄적 전인재활치료를 제공하여 장애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문 의료진들이 의료재활 중심의 재활치료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체계적인 진단과 맞춤형 재활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재활, 교육재활을 통합한 이용자 중심의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센터의 서비스는 매주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수요일에는 야간 진료도 실시한다. 또한 푸르메장애인전문치과를 제외한 전 의료기관은 장애아동 뿐만 아니라 성인 장애인과 지역주민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