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북부노인복지관‚ 선배시민 자원봉사 진행

주체적 노인 역할 자각해 후배시민 위해 실천

2019-09-19     고광일 기자
▲ 선배시민 자원봉사.

평택복지재단산하기관 평택북부노인복지관은 지난 18일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에서 지원하는 노인자원봉사활성화 지원사업 선배시민 자원봉사 경기권역 수행기관 연합 캠페인 ‘선배와 후배, 우리가 만드는 가치, 우리 가치, 여기’를 진행했다.

 

경기도 17개 노인복지관(평택북부노인복지관 외 16개소)은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의 지원으로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인 선배시민 자원봉사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선배시민 자원봉사 사업은 어르신들이 자신의 존재를 선배시민으로 자각하고 공동체를 돌보는 주체로서 사회 참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어르신은 사회 내 ‘불통’의 존재가 아닌 ‘소통’의 존재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성찰하고, 실천한다.

 

선배시민 연합 캠페인은 공동체를 돌보는 주체적인 노인(Know人)의 역할을 자각한 선배시민들이 후배시민들을 위한 실천에 나선 것이다.

 

대학생들을 위한 청춘 응원 음료 나눔과 인권 옹호 활동이 주를 이루며 이달 16일부터 20일까지 경기도 권역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다가오는 노인의 날을 맞이해서 노인이 행사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 노인의 날의 즐거움을 공동체와 함께 나누고자 마련됐다.

 

문의는 선배시민 자원봉사 경기권역 CoP(Community of Practice, 학습동아리)를 수행하는 중원노인종합복지관 사회참여팀(031-751-7450) 또는 평택북부노인복지관 복지1팀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