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홈페이지에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나눔광장 개설
2012-05-02 송준길기자
금천구는 공공․민간자원의 효율적인 전달과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창구로 성금․품 기탁이나 재능기부 등 이웃돕기에 참여하고자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나눔광장창구를 마련했다.
메뉴 구성은 크게 이웃돕기에 참여하고자 하는 주민이나 단체가 직접 등록 하는 ‘나눔주기’와 생활이 어려워 도움을 받고 싶은 분들이 사연을 등록하여 도움을 요청하는 ‘나눔받기’, 대상자의 지원 중복 및 누락을 관리하는 ‘나눔현황’으로 구성되어 있다.
더불어 ‘알림마당’을 통해 나눔과 관련된 복지 제도를 공지하거나 관내 지역 나눔 행사와 훈훈한 미담사례를 게시하여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고 적극적인 나눔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이러한 ‘나눔광장’운영은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공공․민간의 급여․서비스․자원 등을 맞춤형으로 연계․제공하는 통합서비스 제공체계인희망복지지원단과 자치구 최초로 시도되는 동 단위 복지리더인통통희망나래단,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으로 구성된 ‘1004 금천복지콜센터(☎2627-1004)’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로 주민의 눈높이에 맞춰 이용이 편리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금천구와 서울시는 지난 동절기에 밥 굶는 사람 없고 냉방에서 자는 사람 없도록 하기 위해 집중 지원하였던희망온돌 프로젝트가 상시희망온돌 사업으로 전환되어 복지사각지대 위기상황에 놓인 취약계층에 지원을 계속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