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가장 살기좋은 도시를 목표로 으뜸 양천
양천구가 서울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를 목표로 으뜸 양천을 만드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추재엽 구청장의 과감한 추진력과 기획력이 돋보이는 사업들이 있다. 일자리 창출과 취업박람회 등을 통해 실질적인 주민생활에 도움을 주고 법률상담, 주민참여 감독제 등 소통하는 행정을 실천하고 있다.
건강한 일자리창출 업무협약 추진
양천구는 4월 25일 수요일 구청 4층 소회의실에서 (주)윌앤비전과 일자리 고용기반 확충을 위한 일자리창출 업무 협약식을 개최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주거 위주의 베드타운 지역으로 취업을 위한 기업체 수가 절대 부족한 양천구 여건을 극복하고자 하는 것으로 일자리를 필요로 하는 주민에게 다양하고 안정된 양질의 취업기회를 제공하고자 추진되는 것으로 지난 3월 27일 (주)제이앤비컨설팅에 이어서 두 번째로 추진되는 것이다.
양천구와 업무협약을 추진하는 (주)윌앤비전은 일자리 관련 취업지원 교육, 생산․물류 아웃소싱, 컨설팅서비스, 보육서비스, 콜센터 업무 등을 수행하는 아웃소싱 전문기업으로 우수한 다수의 기업체를 회원사로 확보한 유망 인력전문업체로 한국표준협회에서 인증한 콜센터 부문 한국서비스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양천구는 (주)윌앤비전과의 업무협약을 통하여 양천구 일자리플러스센터 등록 구직신청자에 대한 상시 취업알선 체계 마련과 매월 셋째주 목요일에는 업종별 소규모 취업박람회를 개최하여 다양하고 건강한 일자리를 양천구민에게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상반기 양천구 취업박람회 개최
오는 5월 16일에는 양천해누리타운 2층에서 취업을 희망하는 양천구민과 30여개의 다양한 구인업체와의 만남의 장인 ‘2012 상반기 양천구 취업박람회’가 열린다.
지난 2011년도에는 ‘찾아가는 중소기업 리크루트 투어’일정에 따라 서울시와 양천구가 공동으로 양천구 취업박람회를 2회(상·하반기 각 1회) 개최하여 69개 기업체와 2,300여명의 구직자가 참여한 가운데 88명의 구직자에게 일자리를 찾아주었다.
이번 취업 박람회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 구직자를 비롯하여 장년·여성·어르신이 참여할 수 있도록 참가업체를 다양하게 선정할 계획으로 있으며, 무엇보다 많은 구직자들이 안정된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실 채용 수요가 많은 업체를 우선 참여시킬 계획이다.
또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결혼이주여성 및 북한 이탈주민들도 취업박람회 참여를 유도하여 우리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취업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민참여 감독제 확대 운영
양천구는 구에서 발주하는 각종 공사중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사에 대해 주민참여 감독제를 확대 시행함으로써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공사 진행으로 민원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주민 참여 감독제를 적극 실천하고 있다.
주민참여 감독제는 상․하수도 사업, 마을 진입로 개설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3천만 원 이상의 공사에 대하여 주민대표자 또는 주민 대표자가 추천하는 자를 감독으로 위촉하여 공사와 관련하여 지역 주민들의 건의사항을 전달하거나 공사계약 이행상태의 불법․부당 행위 등에 대하여 시정을 요구할 수 있는 주민참여 행정제도이다.
2008년에는 목3동 지하주차장건설공사 등에 21명, 2009년에는 오목로 서울거리 르네상스 공사 등에 26명, 2010년에는 목동신시가지내 오수관거 정비공사 등에 17명을 위촉하여 활동하였으며, 2011년에 어린이공원정비 등에 22명을 위촉하였고, 2012년 4월 현재 13명을 위촉하여 주민불편 사항 및 건의사항 등을 적극 처리하고 있다.
법률홈닥터, 취약계층을 위한 상시적 맞춤 법률서비스 제공
법률서비스에 대한 심리적․경제적 장벽이 높아 접근 자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에게 상시적인 맞춤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5월부터 ‘법률홈닥터’도 운영한다.
법률홈닥터 사업은 법무부와 연계해 변호사 1명을 배치 받아 소송 이전 단계부터 개입하여 조기에 법률 진단과 예방을 통해 양질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 사업의 운영 방법은 변호사가 복지정책과(해누리타운 5층)에 평일 동안 상주하면서 법률을 상담해 주거나 필요에 따라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여 법률교육 및 간단한 법률문서 작성 등의 서비스를 대행해 주고, 소송 구조가 필요한 사안은 ‘법률구조공단’이나 ‘범죄피해자지원센터’ 등의 관계기관과 연계해 소송을 지원해 주며,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노약자는 거주지로 직접 찾아가 법률적 해결방안을 제시해 준다.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마무리 경영현대화 지속 추진
양천구의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은 마무리 단계로, 전통시장 골목상권 활성화와 대형 유통업체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별화된 전략으로 경영현대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그동안 인정시장을 중심으로 추진하여 온 시설현대화 사업으로 신영․경창․목3동 3개 시장의 아케이드 설치, 신영시장 공동주차장 조성과 구조개선인 신영시장 미세기창 자동화 설치, 경창시장의 환기시설 설치 및 홍보용 LED전광판 설치를 완료하였으며, 고객지원 사업인 고객지원센터 건립은 신영시장과 경창시장이 2011년 준공 되고, 목3동시장은 올 하반기 완료 예정으로 건립하고 있으며, 목4동시장은 건립부지 확보 중에 있다.
경영현대화 사업은 대형마트에서 볼 수 있는 공동 배송서비스 도입을 2009년 목3동시장 부터 시작하여 신영․경창시장을 포함한 3개 시장을 지원하여 반경 5Km 이내 지역을 배송하고 고객의 편리함과 상인의 시간 절약과 수익․성과를 올리고 있다.
인정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미소금융중앙재단과 연계하여 낮은 금리와 간편한 절차로 자금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상인들에게 소액신용대출 서비스인 마켓론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고금리 사채를 빌리지 않고도 경영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