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11-29 17:01 (월)
한·코스타리카 정상회담…‘포괄적 동반자 관계’ 격상
상태바
한·코스타리카 정상회담…‘포괄적 동반자 관계’ 격상
  • 안명옥 기자
  • 승인 2021.11.23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타리카, 한국-중미 협력 관련 공조
韓평화프로세스 지지·협조
▲ 주먹 인사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코스타리카 대통령. /뉴시스
▲ 주먹 인사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코스타리카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카를로스 알바라도 케사다 코스타리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와 실질 협력 증진 방안, 한반도와 중남미 지역 정세, 글로벌 현안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 2층 집현실에서 국빈 방한 중인 알바라도 대통령과 한·코스타리카 정상회담을 가졌다. 알바라도 대통령과 정상회담은 이번이 처음이다. 알바라도 대통령의 아시아 국가 방문도 2018년 취임 이후 처음이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내년 수교 60주년을 앞두고 그간 양국 협력 성과를 평가한 뒤, 새로운 60년을 위해 양국 관계를 ‘행동지향적 포괄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가기로 합의했다. 또 공동선언문을 채택해 분야별 협력을 구체 추진하기로 했다.

코스타리카는 미국, 스페인, 멕시코 등 중남미 주요국과 ‘행동지향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다. 아시아 국가로는 처음으로 한국과 ‘행동지향적 포괄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하게 됐다.

정부 역시 내년 수교 60주년와 코스타리카의 중남미 내 전략적 가치, 협력 잠재성 등을 감안하여 양국 관계를 격상했다. 코스타리카는 지난 2019년 11월 한·중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이후 교역, 투자를 지속 확대해 온 핵심 협력국이다.

두 정상은 포스트 코로나 경제 회복을 위해 디지털, 친환경 성장이 중요하다는 데에도 뜻을 같이 했다.

그러면서 ‘한국판 뉴딜’ 정책과 코스타리카의 ‘디지털화, 탈탄소화, 지방분권화(3D) 경제 달성 정책’을 연계해 ▲정부 서비스 디지털화 ▲디지털·친환경 인프라 확충 ▲폐기물 처리 ▲저공해차 보급 등에서 파트너십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코스타리카 정부가 추진 중인 디지털, 친환경 인프라 사업에 경험과 기술력을 보유한 한국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알바라도 대통령의 관심을 당부했다.

코스타리카는 지난 3월 ‘3D경제’ 구축을 위한 ‘2020~2050 포용적·탈탄소화 경제를 위한 국토발전전략’을 발표하고, 이를 위해 오는 2050년까지 153억 달러(GDP의 34.7%)를 투자한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아울러 두 정상은 코스타리카의 풍부한 생물다양성을 활용해 공동연구를 강화해 나가기로 하는 한편, 항공·우주산업 및 수소차, 수소연료전지 분야에서의 새로운 협력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또 중미 통합을 주도하고 있는 코스타리카와 중미통합체제(SICA),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 한·중미 FTA를 통한 한국의 대(對)중미 협력 강화 방안도 협의했다.

두 정상은 ‘삼각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내년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과테말라 등 중미 북부 3개국에 대한 구체적인 삼각 협력 사업 실시 방안을 논의했다.

이 밖에 두 정상은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 달성 필요성에 대한 깊은 공감대를 바탕으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해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선도하자는 데에도 공감했다.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와 협조, 당부도 이어졌다.

알바라도 대통령은 이에 이번 국빈 방한을 계기로 이뤄진 비무장지대(DMZ) 방문 소회를 전하고, 한국의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에 존경과 변함없는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 6월 한·스페인 정상회담과 한·SICA 정상회의 등에서 지속적으로 대(對)중남미 협력 확대 의지를 표명해왔다. 이번 회담은 중미 내 우리의 핵심 파트너인 코스타리카와 미래지향적 협력 확대를 위한 기반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한·코스타리카 정상회담 직후, 양국 정부는 정상들이 자리한 가운데 ‘삼각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비롯해 ‘과학기술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디지털 정부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환경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 등을 체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