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2:23 (금)
오산시 초등한글 ‘글놀이말놀이’ 마을강사들이 운영
상태바
오산시 초등한글 ‘글놀이말놀이’ 마을강사들이 운영
  • 박두식 기자
  • 승인 2021.04.12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글 습득 최저 수준 아동 대상
▲ 오산시청 전경.
▲ 오산시청 전경.

오산시는 오산교육재단에서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글 해득능력 증진 프로그램 ‘글놀이 말놀이 프로그램’을 오늘 부터 운영한다고 전했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긴급돌봄 원격학습을 지원한 학교를 대상으로 한글 습득 능력 최저수준 학생 비율을 조사한 결과, 1개교당 평균 7명 정도의 아동이 해당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한글 습득 최저 수준 아동을 대상으로 집중지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학교 측의 요청으로 한글 해득능력 증진 프로그램인 ‘글놀이 말놀이’ 프로그램을 신설하게 되었다. 

‘글놀이 말놀이’는 관내 12개 초등학교 1~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12월까지 주2회 운영이 되며, 가정 내 학습지도가 어렵거나 학습흥미도 저하, 중도입국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으로 한글 해득 수준이 낮아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게 기존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놀이로 한글을 익히도록 지원함으로써 아동의 한글 학습 흥미도를 높여 기초 문해력 및 읽기 유창성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강사들은 오산시 지역특화사업인 ‘학부모스터디’에서 3년 과정을 수료하고 오산교육재단이 주최하는 마을강사 양성과정에서 위촉된 마을강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역량강화교육 및 지속적인 스터디활동을 통해 한글해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각 학교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오산교육재단 조기봉 상임이사는 “한글 습득과 초기 문해력은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되는 가장 중요한 학습요인으로, ‘글놀이 말놀이’ 프로그램 지원으로 학생간 기초학력 격차 해소를 통해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오산교육을 실현해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