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16:44 (수)
강동구, 포스트 코로나 대비 복지실태 조사 실시
상태바
강동구, 포스트 코로나 대비 복지실태 조사 실시
  • 류효나 기자
  • 승인 2020.06.16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취약계층의 생활환경 변화‧문제점 등 파악



▲ 강동구 청사.
▲ 강동구 청사.

강동구가 지난 11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코로나19 발생 전·후로 생긴 복지취약계층의 생활환경 변화 및 문제점, 복지욕구 등을 파악하는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직장을 잃고 빈곤에 내몰리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 올 1월부터 5월까지의 강동구 복지서비스 신청 현황을 살펴보면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지난해에 비해 기초생활보장 45%, 차상위신청 188%로 신청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강동구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복지실태 조사를 실시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나타나는 新빈곤 형태를 파악해서 이에 맞는 복지 지원 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강동구는 성내2동에 거주하는 ▲차상위계층 ▲1인 가구 ▲홀몸어르신 ▲취약계층 아동양육가구 ▲다문화, 장애인 가구 등 300가구를 대상으로 1차 복지실태 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실태조사는 코로나 전·후의 경제활동, 사회적 돌봄, 정신건강 등 8개 분야 27개 항목이 조사된다.

실태조사는 성내2동 복지플래너, 방문간호사, 성내종합사회복지관 종사자 등 민·관이 협력해서 조사를 진행하며 전화를 통한 비대면 조사를 원칙으로 한다. 방문 조사가 필요한 경우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개인예방수칙을 준수해서 실시한다.

조사 결과는 ‘강동구 민생복지 TF 추진단’과 공유해서 복지정책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실태조사 시 발굴한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기초생활보장제도, 긴급지원사업 등 공적 지원을 우선 검토하고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지원하거나, 민간서비스를 연계해서 방문 상담 및 후원 물품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강동구는 코로나19 위기에 처한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민생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단장인 부구청장과 지역 내 복지관, 복지전문가, 봉사단체, 복지부서 등 민·관 협력 단원으로 구성된 ‘강동구 민생복지 TF 추진단’을 구성해 올 6월부터 코로나19 위기 상황이 해소될 때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