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2:04 (금)
중랑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상태바
중랑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 안명옥 기자
  • 승인 2019.02.12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불편 사항에서부터 주민 숙원사업까지 대상
▲ 주민참여예산 사업선정 위한 주민투표.

중랑구가 오는 4월 5일까지 2019년 및 2020년 예산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신청 받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사업을 제안하여 예산 편성에 직접 참여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총 15억원의 예산규모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사업은 생활주변 불편사항에서부터 주민 숙원사업까지 다양한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단, 인건비·법정경비 등 경직성 경비와 단년도 사업이 아닌 계속사업, 특정단체(개인)지원을 전제로 요구하는 사업, 총 사업비 1억원 이상, 행사성 사업비 3000만원 이상 사업은 제외된다.

제안된 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검토와 심의를 거쳐 6월 중 주민총회를 통해 최종 선정되며, 성격(사업규모, 추진기간 등)에 따라 2019·2020 참여예산사업 추진년도가 결정되고 의회의 예산편성과정을 거쳐 올 하반기와 내년에 추진된다.

신청은 중랑구민 및 관내 소재 기관·사업체 종사자, 학생 등 누구나 가능하며, 구청 홈페이지(http://www.jungnang.go.kr)를 통해 신청하거나 구청 마을협치과 방문 또는 우편으로도 신청 가능하다.

한편, 지난해에는 늘푸른 근린공원 어린이 학습장 설치, 저소득층 자녀 농촌체험, 사랑의 죽 배달 서비스, 우범지역 LED보안등 개량 등의 사업이 선정된 바 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 편성 과정에서 주민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재정 민주주의를 활성화하는 제도”라며, “주민들이 제안하는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해 우리구의 각종 생활불편사항을 적극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